(사)대한럭비협회

주요용어

○ 컨버젼 킥(Conversion Kick)한 선수가 트라이로 득점하였을 때 그 팀에게 골킥으로 추가 득점할 수 있는 권한을 주며 이것을 컨버젼 킥이라 한다.

○ 데드(Dead)플레이가 잠시 중단되어 볼이 정지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. 이것은 볼이 플레이 지역 밖으로 나가 거기에 있을 때, 레프리가 플레이를 중단하라고 지시하는 휘슬을 불었을 때, 또는 컨버젼 킥이 행해 질 때 발생한다.

○ 드롭 킥(Drop Kick)볼을 가진 선수가 볼을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지면에 떨어뜨린 후 최초로 튀어 오르는 볼을 킥하는 것.

○ 골(Goal)플레이스 킥이나 드롭킥으로 볼을 상대방 골대의 크로스바를 넘기고 골포스트 사이로 통과하게 하여 얻은 득점을 말한다.

○ 라인아웃(Lineout)볼이 터치라인이나 터치인골 라인 밖으로 나가서 게임을 다시 시작할 때, 양 팀의 포워드가 두 줄로 서서 공을 서로 다투는 일.

○ 럭(Ruck)양 팀에서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선수들이 서 있는 상태로 신체적으로 접촉을 하면서 지면에 있는 볼 주위에 밀집되어 있는 플레이의 한 단계이다.

○ 스크럼(Scrum)스크럼의 목적은 사소한 반칙이나 정지 후에 빠르고, 안전하게 그리고 공정하게 플레이를 재개하기 위한 것이다. 각 팀에서 8명의 선수들이 세 줄로 서로 바인드하고, 상대측과 밀착하여 각 팀의 프론트 로의 머리가 서로 엇갈리도록 형성하는 것이다. 이와같이 하면 스크럼 하프가 볼을 투입할 수 있는 터널이 만들어져 프론트로 선수들이 그들의 두 발 중 하나로 후킹함으로서 볼 소유를 위해 경쟁할 수 있게 된다.

○ 신빈(Sin Bin)임시퇴장 당한 선수들이 2분(7인제), 10분(15인제) 동안 머물러 있어야 하는 지정된 장소.

○ 태클(Tackle)볼을 가진 선수를 지면에 쓰러뜨리는 행위.

○ 트라이(Try)공격 측 선수가 상대측의 인골에서 먼저 볼을 지면에 그라운드하면 얻게 되는 득점으로, 5점이 주어진다.